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실행 메이커

아시아와 지구촌을 변화시키는 첫 걸음! 글로벌 역사외교관이 시작합니다. 지금 참여하세요!

제목 '음력 설'이 '중국 설'이라고? - '음력 설' 영어 표기 세계에 바르게 알려요~!
작성자 반크 등록일 2020-02-06 탄원참여수 0
카테고리 아시아평화 > 기타


'음력 설' 영어 표기 세계에 바르게 알리는 활동 함께 해주세요~!


2020년 1월 24일, 유엔은 공식 인스타그램 게시글에서 '음력 설'(Lunar New Year)을  ‘중국 설'(Chinese Lunar Year)로 소개하고 있는 게시글을 올렸습니다.

또한 유엔에서 발행한 우표의 설명에도 중국에서만 설날을 기념하는 것처럼 ‘Chinese Lunar Calendar’라고 표기해 발행했습니다.


<유엔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B7r4k6Ily0H/?igshid=1b04681szmcq4



음력설은 아시아사람들이 함께 기념하는 명절입니다. 그런데 유엔은 아시아 각 국가들의 축제(휴일, 명절)를 '중국의 설' 명절로 규정하는 것은 아시아 문화의 다양성을 외면하는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유엔에서 설날의 영어 표기를 가 아닌 로 표기하는 것은, 세계의 문화 역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유엔정신에 위배되고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나라의 고유한 문화와 정체성을 존중하는 흐름에도 역행됩니다. 


음력 설을 중국 설로 잘못 인식했다가 올바르게 조명한 나라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9년 1월 30일 호주 언론사 디오스트레일리언 기사(theaustralian.com.au)에 따르면 호주 시드니 설날 축제이름이 기존 '중국 설'에서 '설날'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한편,  유엔 뿐 아니라 세계적인 검색포탈사이트인 구글(google.com)에도 'Lunar New Year'를 검색하면, 그 검색 결과내용을 최상위 정보결과와 오른쪽1면 지식그래프 메인설명에 'Chinese New Year'를 띄우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큰 유엔, 그리고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구글의 잘못된 정보 표기로 인해 세계인들에게 설은 '중국 설'로 각인되고 있습니다. 


이에 유엔,구글 등 세계 곳곳에 잘못 표기된 영문 명칭을 바로잡는 캠페인을 하오니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래 '음력 설' 영문 서한을 참고하여, 홍보 대상에 따라 내용을 수정하여 알려보세요.



탄원편지를 받을 다른 대상

  • 이름United Nations
  • 주소
  • 이메일로 보내기
  • 서한으로 보내기
제목
보내는 메일
내용
서명

보내기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