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공지사항

글로벌 역사 외교아카데미 알림공간입니다.

제목 반크-욱일기의 실체를 소개하는 카드뉴스 제작, 배포
작성자 반크 등록일 2020-03-06 조회수 58
'욱일기의 실체'를 한 눈에 쉽게 알 수 있는 카드뉴스를 소개합니다.

2020년 도쿄(東京)올림픽을 앞두고 욱일기를 알기 쉽게 설명해달라는 일선 학교 교사, 반크 회원분들의 요청에 따라 10장으로 구성된 카드뉴스를 제작했습니다.

본 카드뉴스는 아카데미 상단메뉴 [수업참여-칼럼수업] 섹션에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이미지 다운로드는, 아래 안내해드리는 '플리커 반크' 주소(URL)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도 함께 알려드리오니 영상도 함께 병행해 보시길 권합니다.

청소년, 청년 회원께서는 여러분의 수업현장, 활동 커뮤니티 등에서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을 활용해 주변친구, 외국친구에게 욱일기의 실체를 제대로 알릴수 있길 바랍니다. 


※ 욱일기 카드뉴스 수업참여


※ 욱일기 카드뉴스 이미지 다운로드


※ [참고] 욱일기 동영상(국문/영문)


※ [참고] 욱일기 소개 영문 웹사이트


욱일기란?
욱일기는 나치를 상징하는 전범기인 하켄크로이츠와 같으며 100년 전 일본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고통을 당했던 한국, 중국 등 아시아인들에게 전범의 깃발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일본정부는 외무성 홈페이지를 통해 '욱일기는 <일본 문화의 일부>이며 해상자위대의 자위함기와 육상자위대의 자위대기로써 국제사회에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세계에 홍보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일본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 응원 사용을 허가해 과거 제국주의 침략역사를 면죄부로 삼으려고 합니다.

욱일기는 1870년 일본 육군 군기, 1889년 일본 해군 깃발로 채택됐기에 일본 정부가 이 깃발의 디자인을 '전통 문양'이라고 강조하지만 <침략 전쟁범죄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제국주의 전범기>일 뿐입니다.

일본 제국주의는 욱일기 깃발 아래 전쟁을 확대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아시아인 2천만명의 목숨을 빼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강제노역, 성 노예, 착취 등 각종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일본의 우익 정치 지도자들은 과거 일본의 침략전쟁이 범죄가 아니기에(일명 '아시아 해방' : 아시아를 구미의 지배로부터 해방시키고 대동아공영권을 건설하는 일), 욱일기 또한 전범기가 아니라 보통 국가의 국기라고 주장하고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을 정당화하려고 합니다.

독일의 나치 하켄크로이츠가 유럽인들에게 극단적 전체주의인 파시즘을 대표하듯 욱일기 또한 아시아인들에게는 파시즘을 상징합니다.

'욱일기=전범기' 라는 역사적 사실을 본인의 외국친구, 교내 원어민 교사 및 유학생 친구에게 알려보세요.  

우리가 바로, 글로벌 역사 외교관 입니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