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

아시아와 세계를 변화시킬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입니다.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서기관 < 영사 < 부영사 < 총영사 < 대사 순으로 진급하며 각 진급과정마다 아그레망 절차를 거칩니다.

제목 서기관 진급! 서기관
작성자 최서형 등록일 2017-04-15 조회수 314
1. 임명된 소감
(대사,공사,참사관,서기관)
: 엄마의 추천으로 반크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고, 글로벌 역사 외교아카데미에서 많은 걸 얻어가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서기관 진급이라는 좋은 선물을 받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동영상, 칼럼 수업부터 아이디어 제안까지 반크에서 제가 남긴 모든 글과 아이디어들을 모두가 공유하고, 또 그것에서 영감을 얻어 더 큰 꿈을 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대사 까지 가려면 많은 과정이 필요한만큼 지금보다 더 열심히 활동해서 실제로 우리나라와 아시아,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2. 님이 생각하는 글로벌 역사 외교관이란
: 모두가 할 수 있는 외교관. 사실 외교관이라고 하면 해외를 방문하며 다국어로 소통하고 어려운 문서를 작성하는 등 거창한 직업을 생각하게 되는데, 외교관만 열심히 일한다고 세계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누구나 쉽게 외교관이 되어 세게적으로 이름을 알리지는 못하지만 글로벌 역사 외교관 하나하나가 모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나라를 만들어 우리나라의 이름을 알릴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누구나 될 수 있는 외교관, 그리고 그 외교관들의 힘이 모여야지만 완전한 국가가 만들어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3. 21세기 민간 외교활동의 중요성
; 21세기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한 상태라 언제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연락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인개인의 영향력이 커졌고, 한 사람의 말이 sns에 올린 한줄의 글이 전세계를 들썩여 놓을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영향력을 우리나라와 세게평화에 미쳐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민간 외교활동을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민간외교가 모이다 보면 국가의 외교가 되고, 꼭 민간외교들이 모이지 않아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21 세기 민간외교는 중요하고, 그 중요성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합니다.

4. 가장 열심히 했던 활동 프로그램과 그 이유
: 저는 동영상을 시청하고 그것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는 활동을 가장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이 바쁜 일상속에서 가장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일이었고, 짧은 동영상 속 숨어있는 여러 교훈과 가치를 깨닫는 것이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5. 글로벌 역사 외교관에 도전하는 후배 새내기들에게 하고픈말
; 글로벌 역사 외교관이 된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또 그 자부심에 걸맞는 세계를 향해 뻗어갈 수 있을 만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영향력을 반크에서 꾸준히 길러 나중에 국제무대에서 함께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행복하게 활동하세요

6.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포부
: 열심히 활동을 할 수 있었던 방학이 지나고 학교를 다니면서 너무 바빠 요즘 활동을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끝나고 다시 여유를 되찾으면 열심히 저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참사관으로 진급하기 전까지 평화교실을 주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 20년후 님의 꿈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 20년 후면 저는 35이 됩니다. 그 때 즈음이면 외교부에 입사한지 몇년 쯤 되어 이제 외교관의 일이 조금 익숙해져 있을 것 같습니다. 20년 후에도 아직 통일이 안되었다면 저는 가장 먼저 나서서 북한과 협상을 하려고 들 것 이고, 또 만약 통일이 되었다면 일본과의 여러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뛰어다니고 있을 것입니다. 외교관이 되어 조금이라도 대한민국에, 아시아에, 세계에 도움이 되는 것이 20년 후 저의 꿈입니다.

8. 20년후 님이 꿈꾸는 세계속 대한민국의 모습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 20년 후 대한민국은 통일한국으로 전세계에 이름을 알리고 있을 것이고,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정치와 전 국민이 나라의 정치와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발벗고 나서는 발달된 시민의식이 자리잡고 있는 나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