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

아시아와 세계를 변화시킬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입니다.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서기관 < 영사 < 부영사 < 총영사 < 대사 순으로 진급하며 각 진급과정마다 아그레망 절차를 거칩니다.

제목 서기관으로 승급 서기관
작성자 이도엽 등록일 2015-06-17 조회수 766

1. 임명된 소감
(대사,공사,참사관,서기관)

-서기관으로 승급하게 되었다. 저번달에 역사외교대사 교육을 받았는데 오늘 임명이 됐으면 또 좋겠다.

2. 님이 생각하는 글로벌 역사 외교관이란

-한국어와 한국문화 또 대한민국이란 나라의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이에 대해 알리려는 사람이 아닐까. 한국드라마를 좋아하고 한국음식을 좋아해서 이에 대해 알리고 특히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마음을 통해 알리려한다면 좋을지 모른다.

3. 21세기 민간 외교활동의 중요성

-나라들간의 교류가 점점 활발해지면서 그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4. 가장 열심히 했던 활동 프로그램과 그 이유

-퀴즈맞추는 걸 여러번했었는데 재미있어서 여러번했던 거 같다. 고등학생 때 EBS 장학퀴즈에 5명정도였나같이 나간 적이 있었는데 그 때도 굉장히 재미있었다. 그 프로그램을 다시 볼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은데. 그 때 결핵치료제 '투베르쿨린'이었나를 계발해서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사람을 묻는 문제가 나왔었는데 아는 문제였던 게 기억난다. 또 같은 빌딩에서 홈쇼핑 녹화를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는 걸 봤던 기억도 난다. TV에도 오랜만에 또 나올겸 퀴즈프로그램에 그래서 또 나가보고 싶다.

5. 글로벌 역사 외교관에 도전하는 후배 새내기들에게 하고픈말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지도 모르고 만약에 우리나라가 통일이 되었을 때 또 도움이 될 지도 모른다. 외국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면 북한분들을 만났을 때 동족의식이 더 강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어렵다. 복잡하다. 그런데 새로워서 재미가 있다.

6.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포부

-외국어를 배워보고 싶다. 중국어와 독일어를 배워보고 싶다.

7. 20년후 님의 꿈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그 때까지 함석헌 평전을 쓰고 싶다. 또 소설도 써보고 싶다. 내가 쓴 책이 여러권 출판돼있으면 행복하겠다.

8. 20년후 님이 꿈꾸는 세계속 대한민국의 모습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독일처럼 통일되어있어서 한중일이 아시아를 유럽같이 이끌어갔으면하고 바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그 통일을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수준높은 공공서비스를 받았으면하고 바란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