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

아시아와 세계를 변화시킬 글로벌 역사 외교관 인터뷰입니다.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서기관 < 영사 < 부영사 < 총영사 < 대사 순으로 진급하며 각 진급과정마다 아그레망 절차를 거칩니다.

제목 대사로의 승급! 대사
작성자 이예진 등록일 2014-08-03 조회수 3258

1. 임명된 소감
(대사,공사,참사관,서기관)

 

꽤 오래 전에 대사 승급 메일이 왔었는데 이제서야 인터뷰 작성을 하네요.. 죄송합니다.

이제 글로벌역사외교아카데미의 마지막 단계인 대사가 되었습니다!

서기관, 공사를 거쳐 드디어 대사가 되었네요. 잘한 것도 별로 없는데 이렇게 승급시켜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글로벌역사외교아카데미 뿐만 아니라 다른 반크활동도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2. 님이 생각하는 글로벌 역사 외교관이란 

글로벌 역사 외교관은 우리나라의 역사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역사에도 관심을 가지고 그 둘을 서로 이어 같이 탐구하고, 배울 점은 배워서 앞으로의 역사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왜곡된 역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올바른 사실만을 바탕으로 탐구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사들을 이 시대에 맞게 글로벌적인 방법으로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도 글로벌 역사 외교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21세기 민간 외교활동의 중요성 

정식 외교관만이 우리나라를 위해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민간 외교활동이라고 합니다. 이 시대에서 우리나라를 널리 알린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서 입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나라에 대한 잘못된 사실을 하나하나 고쳐나가기 위해서 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 다른 나라들이 우리나라를 보고 본받을 점은 본받아서 같이 세계를 발전시켜나가기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우리나라에 많지 않은 소수의 외교관들만 하는 것보다, 국민들이 함께 힘을 합쳐 해나가면, 더욱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1세기 민간 외교활동이 중요한 것입니다.


4. 가장 열심히 했던 활동 프로그램과 그 이유

 

개인적으로 평화 골든벨을 제일 열심히 했습니다. 참여하기도 쉽고, 문제를 틀리고 맞추면서 머릿속에 역사적인 사실들이 더 확실히 기억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보고서 제출에서 영자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영자신문 동아리인 저는 기사 분야가 '사회'입니다. 세계적인 이슈들을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영자기사 작성을 완료하면 하나씩 하나씩 보고서 제출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도 모든 반크 활동들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가 쓴 보고서나, 반크 활동들을 반크 홈페이지 같은 한정된 공간에서만 볼 수 있지 않게 하려고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 시민들이 반크 활동들을 볼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민간외교에 참여하고 싶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입니다.


5. 글로벌 역사 외교관에 도전하는 후배 새내기들에게 하고픈말 

안녕하세요, 글로벌 역사 외교관에 도전하시는군요!

글로벌 역사 외교관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길 바랍니다. 또한, 왜곡된 역사들에 문제를 제기하여 하나씩 차근차근 고쳐나가길 바랍니다. 글로벌 역사 외교는 민간 외교입니다. 민간 외교이니 만큼 더 열심히 참여하셔서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6.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포부

 

저는 영자신문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작성 분야를 '사회'로 정해서 민간 외교의 중요성을 알리고, 역사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영어로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영어로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 마음가짐 그대로 열심히 작성하여 보고서 제출도 하고, 블로그를 통해서도 반크활동과 민간외교에 대하여 많이 알릴 예정입니다.


7. 20년후 님의 꿈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20년 후에 저는 외교관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10년 후에는 대학생이 되어 외교 분야를 전공하고 있고 국립외교원에서 정식 외교관 교육을 받으며 외교관의 꿈을 점차 크게 키워나가고 있겠죠.

그리고 20년 후에는 외교관이라는 꿈을 이뤄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서 일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민간외교활동도 함께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외교관이라는 직에서 퇴임하면, 대학교에서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외교분야에 대한 강의를 하고 싶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들을 모두 학생들에게 나눠 주어서, 그 학생들이 외교 분야의 꿈을 꾸고,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입니다.

8. 20년후 님이 꿈꾸는 세계속 대한민국의 모습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가정에서 작성해주세요)

 

대한민국은 완전한 선진국이 되어 다른 나라들의 발전을 위해 여러 도움을 제공하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아직은 우리나라가 완전한 선진국의 모습이 아니지만, 점차 고칠 점은 고치고 세계 여러나라에 우리 민간외교관들의 노력이 작용해서 세계에서 대한민국을 모르는 나라가 없어질 것입니다.

또한, 노인들을 위한 복지가 많이 발전되고 저출산의 문제가 해결되어 빈부격차가 어느정도 줄어들고, 모든 국민들이 잘 사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북한과의 관계도 발전하여서, 많은 일에 협력을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국민 모두는 자신의 모국, 대한민국이 정말 자랑스럽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