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활동후기

발송 된 지도와 수업자료를 활용해 여러분이 만든 평화교실 활동후기를 남겨주세요. 여러분을 통해 아시아와 세계를 향한 한국의 젊은이들의 꿈이 넓고 크게 자라납니다.

제목 [인천]글로벌 역사외교대사 25기 미션활동 후기
작성자 이요셉 등록일 2019-09-05 조회수 112
소속/학교 국제어문학부/한동대학교
<블로그>
https://blog.naver.com/yooseub200


1. 글로벌역사외교대사 교육후기
; 생각했던 것보다, 더 체계적이였고 교육하는 내용 부분에서 인상깊었는데,
무엇보다도 꾸준히 이 활동을 하면서 내가 가지는 책임감에 대한 부분을 가질 수 있는 자리여서 뿌듯했습니다.

2-2. 스터디 미션
 ; 미션의 내용으로 아베의 신정한론에 대해서 영상을 시청하고, 이에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서,
글을 작성했는데, 이 내용을 통해서 현재 '한일관계'와 관련하여서 아베정권이 인식하고 있는 한국에 관한 외교관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이해했습니다.

2-2. 스터디 미션
 ; 활동을 통해서는 독일의 전범기인 '하켄크로이츠'와 비교하여 일본의 전범기인 '욱일기'가 담고 있는 의미와 더불어 역사적으로 함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을 해 나가야하는지 등의 방향성에 대해서 고찰해보는 시간이였습니다.

3. 독도 & 한국 바로 알리기 1 <오류 제보 및 시정 미션>
 ; 활동하면서 가장 부담감을 느꼈던 활동 중에 하나로 느꼈었는데, 실제로 대한민국의 역사가 잘못된 곳을 찾아서 시정하는 메일 및 활동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생각하는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생각을 실천으로 그리고 현실로 옮길 수 있는 의미있는 일로 다가왔습니다.
 비록, 답변은 얻지 못하였지만, 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제 잘못된 것을 보고만 있지 않고, 직접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 독도 & 한국 바로알리기 2 <독도 홍보 미션>
 ; 2019 한일중 대학생 외교캠프를 통해서 친해진 중국친구에게 한국의 역사 중의 독도에 대해서 알릴 수 있는 자리를 가지게 된 것 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현재 '홍콩'문제와 마찬가지로 중국도 역사 및 자국의 문제에 대해서 외국이 관여하는 일에 민감하여 독도 관련된 문제도 우선 중국 등 외국인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지만, 한번이라도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에 대해서 들려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5. 위대한 미션!
 ; 현재 '한일관계'를 고려하여 '일본의 수출규제 배경'에 대해서 뉴스카드를 제작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수출규제의 배경이 과거 역사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도 이에 대해서 배경도 이해하고, 일본의 규제에 대해서 대응한다면, 보다 더 현명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해서 이와 같은 활동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