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보고서 제출

한국 및 동북아시아의 현안과 지구공동과제에 대한 동영상 수업과 칼럼 수업을 수강한 후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제목 독도 1910을 보고 [동영상] 아시아평화 > 독도영유권
작성자 김민지 등록일 2020-09-29 조회수 67

독도 1910을 보며 우리가 왜 독도를 지켜야 하는 지, 어떻게 독도를 지킬 수 있을 지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다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이성적으로 독도가 왜 우리 영토인지에 관해 설명하고 있지만 일본은 비논리적이고 조작된 근거를 가지고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보면 말이 통하지 않고 벽에 대고 이야기하는 듯한 심정을 느껴 매우 답답했었다.

이러한 일본의 태도를 관철시키고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임을 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 영상을 통해 배우게 되었는데 10가지 방법 중 2가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첫번째는 독도를 일본과의 분쟁지역이 아닌 아름다운 섬 그 자체로 소개하라는 것이다. 항상 독도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홍보할 때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알리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나는 새로운 시각을 배우게 된 것 같아 의미있었다. 앞으로 독도에 대해 홍보할 때 독도가 우리 땅인 근거와 함께 아름다운 독도의 자연과 풍경에 대해서도 많이 소개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두번째는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하는 것은 일본의 군국주의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설득하라는 것이다. 물론 제국주의 시대에 대다수의 나라가 제국주의적 침략을 하고 있어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것에 대하여 다른 나라들이 방조했을 수는 있으나 현재 그 역사에 대하여 책임을 질 필요가 있으므로 일본이 독도를 강제 점령했을 때의 명칭인 다케시마를 삭제하고 올바른 명칭인 독도를 표기하라는 주장은 매우 논리적이며 설득력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이 영상을 보며 배운 것들을 활용하여 앞으로도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지키기 위하여 열심히 활동해 나갈 것이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