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보고서 제출

한국 및 동북아시아의 현안과 지구공동과제에 대한 동영상 수업과 칼럼 수업을 수강한 후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제목 세계 역사를 바꾼 위대한 목소리 [동영상] 아시아평화 > 기타
작성자 전혜원 등록일 2020-09-29 조회수 65

<소감>

내가 그동안 알고있던 3.1운동이 현재 대한민국의 존립은 물론이거니와 세계역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이 동영상을 시청 후에 처음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헌법(‘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 )에 3.1운동이 등장한다는 것은 나에게는 깊은 울림으로 다갸왔다. 이는  1919년 3·1운동을 계기로 우리 민족은 국민이 주권자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꿈을 꾸었고 1948년 중국 상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마침내 그 꿈을 이루었다.  

인도의 민족 지도자이자 초대 총리였던 자와할랄 네루와 인도의 위대한 시인이자 사상가인 타고르는 대한민국 전국 각지에서 자발적으로 전개된 3·1운동은  제국주의로 인해 고통 받는 수많은 아시아 사람들에게 희망의 빛이었다고 위로의 표현을 하고 동시대에 식민지시대를 경험했던 인도인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1919년 3.1운동은 올해로 101년이 되었고, 나에게 또 하나의 숙제로 다가왔다.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떳떳하고 씩씩하게 지낼 수 있는 것도 3.1운동에서 자주독립을 외쳤던 그 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다. 나 또한 앞으로 우리 후손들이 당당하게 살 수 있도록 3.1운동의 꿈을 널리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친구들에게>

친구들~ 안녕! 우리나라의 3.1운동에 대해서 알려줄께.

3,1운동은 일본 식민지배에 대항한 비폭력 저항운동이고, 1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에서 일어난 최초의 대규모 독립운동이었다는 건 다 알고 있겠지!

5천년 동안 독립된 역사를 지켜온 한국은 지금으로부터 100여년 전 일본 제국주의 침략으로 인해 한국 역사상 처음으로 다른 나라 식민지배의 경험을 가슴아프게 하게 되었지. 얼마나 그들이 나라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을까? 자신의 목숨을 걸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 독립투사들은 무엇을 전 세계에 알리고 싶었을까?

그 당시에는 고속열차 같은 교통수단도 인터넷 같은 정보통신수단도 없던 시절에, 그럼에도 당시 한국 전체 인구의 1/10인 200만 명이 이 운동에 참여해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다는 사실을 알고 나는 진짜 놀랐어. 독립을 외치던 그 분들의 용기와 정신이 있기에 현재의 나와 너희가 존재하는 것이지.

나는 일본이 한반도의 인적·물적 자원을 수탈하고 한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크게 훼손해 정체성을 무너뜨리려 했지만, 끝내 우리는 그들앞에 무너지지 않은 것에 대해 고마움과 감사함을 가지고 있어. 이 분들에게 보답하는 길은 우리나라를 잘 지켜서 우리 후손들에게 잘 물려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우리 함께 힘내자~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