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보고서 제출

한국 및 동북아시아의 현안과 지구공동과제에 대한 동영상 수업과 칼럼 수업을 수강한 후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제목 위대한 독립운동가 [동영상] 아시아평화 > 기타
작성자 송선민 등록일 2019-02-02 조회수 57

미국과 한국의 독립운동가들이 나라를 위해 힘바쳐 싸우는 모습이 멋있었고 대단하다고 느꼈다. 과연 내가 그 당시의 사람이었다면 이 분들처럼 그렇게 당당하게 주장을 내세우고 나라를 위해 싸울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독립운동을 하다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나라면 두려웠을 텐데 독립운동가들은 그러지 않았을까? 내 생각에는 두려웠을 것 같지만, 그 두려움을 나라를 되찾겠다는 열망으로 숨기신 것 같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한국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학업을 중단하고 오렌지 농장에서 일하시고, 미국인들의 존경을 받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다고 느꼈고, 자랑스러운 분인 것 같다. 윤봉길도 군인들이 많이 배치되어 있는 그 곳에서 폭탄을 던진 것이 나라면 감히 하지도 못했을 일을 하셔서 그만큼 독립에 대한 열정이 컸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나라를 위해 힘쓰신 독립운동가들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며, 역사왜곡, 잘못된 인식 등을 바로잡아 세계에 알리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생각했다.

안녕? 너는 미국과 한국이 과거 제국주의 흐름 속에서 식민 지배를 당했다는 것을 아니? 나라의 주권이 뺴앗겼다고 생각해보면 정말 화가 치밀어 오르고 다시 나라를 되찾고 싶겠지? 그래서 미국에서는 벤자민 프랭클린과 조지 워싱턴, 한국에서는 안창호와 윤봉길 등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힘바쳐 싸우셨어. 벤자민 프랭클린은 미국 독립선언서, 미국 연방헌법 초안작성 등에 참여한 사람들 중 유일한 미국인이었고, 다른 유럽 국가들이 미국의 편에 설 수 있도록 프랑스와 동맹조약을 체결하며 열심히 노력하셨어. 조지 워싱턴은 미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영국과의 독립전쟁에서 승리를 이끈 독립군 총사령관이야. 이 분이 이끈 군인들의 대부분이 비정규군이었지만 승리를 이끌어내셨지. 안창호는 높은 자리를 주겠다는 이토 히로부미의 제안을 거절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주권을 달라고 당당히 주장하셨지. 미국으로 가서 공부를 하고 있을 때 오렌지 농장에서 일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한국인들을 보고 학업을 중단하고 오렌지 농장에 일하러 가셨어. 한국인들의 편견을 버리고 한국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서였지. 윤봉길은 만주사변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에서 물통으로 위장한 폭탄을 던져 막대한 피해를 입혔어. 이 분들은 목숨바쳐 열심히 싸우셨어. 정말 대단한 분들이지? 이런 위대한 독립운동가들도 많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어!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