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보고서 제출

한국 및 동북아시아의 현안과 지구공동과제에 대한 동영상 수업과 칼럼 수업을 수강한 후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제목 우리나라의 위대한 문화유산 [동영상] 아시아평화 > 기타
작성자 송선민 등록일 2019-01-31 조회수 37

강리도를 단순히 역사 교과서에서 사진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지도라는 정보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며 강리도 안에 식민지로만 알고 있는 아프리카가 주체를 가진 국가라는 것을 알리고 있고, 다른 나라의 전문가들도 극찬하는 지도라는 사실을 알고 나니 이렇게 위대한 지도를 그저 시험을 치기 위한 암기용 사진으로만 기억하고 있었던 나 자신이 부끄러워졌다. 그리고 직지가 최초의 금속활자인쇄본이라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구텐베르크 성서가 최초의 금속활자인쇄본이라고 알고 있다고 하니 직지를 알리는 데에 더 힘써야겠다고 느꼈다.

안녕! 너는 현재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은 어떻니? 식민지 국가라는 생각이 들지? 하지만 아프리카도 유럽에 침략을 받기 전에는 주체 있는 국가였어. 주체 있는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알려주는 것이 별로 없잖아. 예전에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었던 아프리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지도인 강리도야. 멋있지? 너는 최초의 금속활자인쇄본이 구텐베르크 성서라고 알고 있지?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있는 우리나라의 직지가 최초의 금속활자인쇄본이야. 이러한 인쇄술의 발달로 우리는 더 많은 책을 찍어내고, 더 많은 발전을 하게 되었어. 그 후로 시민혁명, 산업혁명 등이 일어났지. 잘 몰랐던 우리나라의 문화유산들에 대해 알고 나니 대단한 나라인 것 같지 않니? 너도 우리나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면 너가 가졌던 오해나 편견을 고칠 수도 있을 거야! 너가 알게 된 사실들을 친구들에게도 많이 알려줘!!!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