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보고서 제출

한국 및 동북아시아의 현안과 지구공동과제에 대한 동영상 수업과 칼럼 수업을 수강한 후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제목 한국의 외교정책, 타국으로부터 지배받은 것인가? [칼럼] 아시아평화 > 기타
작성자 강소원 등록일 2018-05-07 조회수 164
한국이 예로부터 중국의 속국이었고, 러일전쟁 이후로부터는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는 이야기들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일본으로부터는 '일제강점기'로 인해 지배를 받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중국으로부터 지배를 받은 것 또한 사실인 것인가? 
아니라고 본다.
해결과제로써 대두되어지고 있는 '동북공정'만을 봐도 알 수 있다. 한국은 예전에도 고구려, 신라 등 여러 국가의 형태로 중국와 동맹을 맺기도, 싸움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단지 호칭의 차이로 인해서 한국이 중국의 지배국가로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왕조를 칭하는 호칭은 국가별로 각기 다를 수 있으며, 그 국가의 문화 또한 고려하여 봐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의 입장으로는, 도래인시절부터 많은 교류를 해왔던 한국과 일본 사이의 관계를, 일본에서 천황이라는 칭호를 사용했기 때문에, 그들이 한국보다 더 높은 위치이다. 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현재 역사를 정리하고 조사하는 사람들이 그 시대 그 국가의 문화나 상황들을 고려하며 여러 문서들을 작성해야 한다.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