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역사외교아카데미

아그레망

국제정보 수집

세계 국가정보, 에티켓, 리더와 단체, 글로벌이슈대응사례를  조사하고 세계 주요 외신, 교과서, 출판물, 웹사이트 속에 비친 한국의 모습을 조사합니다. 60억 세계인의 눈으로  한국을 바라보고 아시아와 세계를 향해 나아갑니다.

제목 영국의 신분제
작성자 김재환 등록일 2017-09-17 조회수 293
영국에는 7계급의 신분제가 있다.
신분제를 정할때는 경제적 자산,사회적 자산,문화적 자산을 합쳐 계급을 정한다.

1.엘리트-절대상위특권층
평균연령:57세,전체6%차지
영국의 가장 특권층으로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최고 위치에 있으며 사립학교 및 명문대학(옥스퍼드,케임브리지)이다.
런던및 근처에 거주하고 타 계층이 어울리기 힘든 배타적이며 특권하된 집단이다.
직업:판사,치과의사,금융권종사,경영사 종사

2.안정된 중산계급-중산계급
평균연령:46세, 전체 25%차지
비록 엘리트 집단만큼은 아니지만 경제/사회/문화적으로 상위계층이며 가장 사교적인 집단이다.
도시외곽에 거주하고 있다.
직업:사업및 전통적 전문직(경찰관,도시계획 설계자,엔지니어, 수간호원 종사)

3.기술적 중산계급-중산계급
평균연령:52세,전체6%차지
신종 계층으로 타계층에 비해 신종 계층으로, 타 계층에 비해 독특하고 부를 누리나, 다소 교양은 떨어지는 집단이다. 비교적 사회 접촉은 있는 편이나 사회 참여는 적은 편. 자신들과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경향이 있다.
교외 지역 및 잉글랜드 동남부에 거주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등 새로운 문화를 선호 한다.
직업: 파일럿, 연구원, 과학자, 과학 기술과 관련된 직종 종사

4.부유한 신노동자 계급-노동자 계급
평균연령:44세,전체15%차지
경제적으로는 중간 정도이나, 문화/사회적으로는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는 집단이다.
보통 젊고, 활동적인 성향을 가진 자들이 속함. 교양있는 취미 (클래식 음악 듣기, 오페라, 뮤지컬 극장) 보다는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활동 및 스포츠 시청 선호한다.
영국 내 지역의 미들랜드 및 북남쪽의 생산직, 영업직, 엔지니어 종사하고 있다.

5.전통적 노동자 계급-노동자 계급
평균연령:66세,전체14%차지
극빈자 집단은 아니나, 경제/사회/문화적인 자산이 낮고. 다른 계층에 비해 꽤 연령대가 높다. 대부분 자기 집은 소유하고 있고,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려 지낸다.
헬스장을 간다거나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에 흥미가 없다.
보통 과거 공장 지대인 스코틀랜드와 웨일즈에 거주하고 있다.
직업:트럭 운전수, 청소부, 전기 기술자 종사.

6.신흥 서비스 노동자 계급-노동자 계급
평균연령:34세, 전체19%차지
가장 어린 연령층이 집중된 계층으로 경제적 자산은 낮으나, 사회/문화적 자산은 굉장히 높은 편이다.
리버풀, 뉴카슬, 런던과 같은 도시에 살지만, 집값이 싼 지역에서 사는 경향있고,사회적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린다.다른 계층에 비해 타 민족과의 접촉이 높은 편이다. 
직업:간호 보조, 요리사, 생산 보조, 사회 복지 종사.

7.프롤레탈리아-노동자 계급
평균연령:50세,전체15%차지
가장 가난하고 궁핍한 집단으로 경제/사회/문화적 자산이 모두 낮다. 위태롭고 불확실한 삶을 사는 계층. 80% 이상이 집 렌트, 문화에 흥미가 거의 없다.
도시와 꽤 떨어진 구 공장 지대에 거주 (남동쪽) 
직업:청소부, 사회 복지, 밴 운전 종사 및 실업자

 출처:품절녀의 영국 귀양살이-영국 신종 계급 설문조사,직접해보니

목록

반크

겨자씨는 어떤 씨앗보다 더 작은 것이지만 자라나면 어떤 풀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입니다.

136-084 서울 성북구 보문동 4가 30번지 2층  /  전화 : 02-921-3591~2  /  팩스 : 02-921-3593

본 캠페인은 동북아역사재단과 합께 합니다.